CJ그룹, 스타트업 오디션 '프로덕트 101' 시즌2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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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김태학 기자]


CJ그룹이 스타트업 발굴·육성 프로젝트 '프로덕트 101' 시즌 2를 시작합니다.

CJ그룹은 오늘(15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2019 프로덕트 101' 참가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습니다.

'프로덕트 101'은 CJ그룹이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과 함께 진행하는 창업·중소기업 발굴·육성 프로젝트입니다.

먼저 성장 잠재력을 갖춘 중소기업을 선발해 사업역량 강화 교육, 국내외 판로 확대, 해외 진출 지원 등을 거친 뒤 사업 성과와 성장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최종 11개의 기업을 뽑고, Top 11에 선정된 기업에게는 상품 특성에 맞게 CJ ENM 방송 PPL, 올리브영 입점 기회 등 실질적인 매출 성장과 마케팅 강화를 위한 종합적인 추가 지원을 제공합니다.

첫 번째 시즌에서 '프로덕트 101' Top 11에 선정된 기업들의 매출은 지난 2월 기준으로 전년 대비 평균 105% 상승했고, 총 15억원의 해외 수출 실적에 투자유치금액은 약 37억원에 달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나타냈습니다.

현재는 CJ ENM 올리브 채널의 예능 프로그램 '마음에 들어' PPL, 올리브영 온·오프라인 입점 등 후속 지원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CJ그룹은 '프로덕트 101'의 참가 기업 수를 확대하고 지원 프로그램도 다양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서류심사를 통해 먼저 200개의 기업을 선발하고, 오는 5월 유통 관련 교육과 품평회를 거쳐 국내외 판로지원 기업 101개를 선정해 각 제품 특성에 맞는 유통채널을 골라 시장 가능성을 검증할 예정입니다.

또 중간평가 기능을 하는 'CJ 유통 연합 품평회'는 '셀렉션 데이'로 전환해 단순히 MD들이 제품을 평가하는 것을 넘어 고객품평단 참여를 통해 소비자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자리로 만들 계획입니다.

셀렉션 데이를 통해 해외 진출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20개 기업은 CJ ENM이 개최하는 세계 최대 K컬쳐 페스티벌 KCON에 참가해 제품을 홍보하고 바이어를 만날 수 있는 해외 진출 기회도 부여합니다.

참가 대상은 뷰티, 리빙, 패션, 푸드, 헬스·아웃도어, 키즈 분야 제조업체 중 설립 7년 이내인 기업으로, K-스타트업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재훈 CJ주식회사 상생혁신팀장은 "지난해 첫 번째 '프로덕트 101'을 진행하며, CJ그룹의 인프라와 사업역량이 작은 기업의 아이디어와 만나 시너지를 만들어내는 오픈 이노베이션 모델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했다"면서, "올해는 지원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각 기업별 수요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작은 기업의 실질적인 수익성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김태학기자 thkim86@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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